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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해운대장애인복지관 온라인 회원 가입 약관

제 1장 : 총칙
[제1조 : 목적]
이 약관은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이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본 약관은 본 서비스의 화면에 게시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서비스는 중요한 사유가 있을 때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의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3)변경된 약관의 효력은 변경 전에 가입한 회원 전체에게 소급 적용됩니다.

[제3조 : 약관외의 준칙]
(1)본 약관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전자거래기본법 등 관계법령에 규정된 바에 따릅니다.

제 2장 :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1조 : 회원의 정의]
회원이란 해운대장애인복지관에 회원으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일반개인으로, 본 약관에 동의하고 서비스회원 가입양식을 작성하여 'ID'와 '비밀번호'를 발급받은 사람을 말합니다.

[제2조 : 서비스가입의 성립]
(1) 서비스가입은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한 서비스의 이용승낙과 이용자의 약관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2)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해운대장애인복지관에서 요청하는 개인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3) 이용자의 가입신청에 대하여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이 승낙한 경우, 서비스는 회원 ID와 기타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내용을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4) 가입할 때 입력한 ID는 변경할 수 없으며, 한 사람에게 오직 한 개의 ID가 발급됩니다.
(5) 서비스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가입신청에 대하여는 승낙하지 않습니다.
가.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나.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았을 때
다. 가입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때
라.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제3조 : 서비스의 내용]
(1) 서비스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서, 사진 서비스
2. 자원봉사신청, 후원신청
3. 뉴스레터 메일 전송 서비스
4. 기타 부가 서비스
(2) 서비스는 필요한 경우 통보 없이 서비스의 내용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4조 : 서비스 이용 및 제한]
(1) 서비스 이용은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통제할 수 없는 사유에 따른 서비스 중단(시스템 관리자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천재지변에 따른 시스템장애 등) 은 사전통지가 불가능한 경우 예외로 합니다.
(2) 전항의 서비스 이용시간은 시스템 정기점검 등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이 필요한 경우, 회원에게 사전 통지한 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5조 : 서비스의 사용료]
(1) 서비스는 회원으로 등록한 모든 사람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가 서비스를 유료화할 경우 유료화의 시기, 정책, 비용에 대하여 유료화 실시 이전에 서비스에 공시하여야 합니다.

제 3장 : 서비스 탈퇴 및 이용 제한
[제1조 : 서비스 탈퇴]
(1) 회원이 서비스의 탈퇴를 원하면 회원 본인이 직접 전자메일을 통해 운영자(seobustory@openlife.or.kr)에게 해지신청을 요청하거나 회원서비스의 회원탈퇴 항목을 이용합니다.
(2) 탈퇴 신청시 본인임을 알 수 있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ID, 전화번호, 해지사유를 알려주면, 가입기록과 일치여부를 확인한 후 가입을 해지합니다. 단, 탈퇴 또는 이용제한 후 6개월동안 회원정보를 해운대장애인복지관에서 보유하며, 6개월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파기합니다. 이는 기부내역보호 및 당해기간동안의 재가입시 해운대장애인복지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편리성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에만 국한됩니다. 해운대장애인복지관에서 회원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6개월 이내에라도 본인의 회원정보를 완전히 파기해줄 것을 해운대장애인복지관 운영자에게 요구한다면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은 지체 없이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를 원하신다면 운영자(seobustory@openlife.or.kr)또는 070-7113-5776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3) 탈퇴 여부는 기존의 ID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이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제2조 : 서비스 이용제한]
서비스는 회원이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했을 경우, 사전통지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가.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경우
나.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다.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할 경우
라. 타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마.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바.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등록을 한 경우
사.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아. 기타 관련법령이나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이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자.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의 사전승락 없이, 회원이 얻은 정보를 참고 외에 복제 또는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 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제 4장 : 의무
[제1조 : 서비스의 의무]
(1) 서비스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서비스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3) 서비스는 회원으로부터 소정의 절차에 의해 제기되는 의견에 대해서 적절한 절차를 거쳐 처리하며, 처리 시 일정기간이 소요될 경우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제2조 : 회원 정보 보안의 의무]
(1) 회원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자신의 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해운대장애인복지관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3) 서비스는 개인의 신분확인이 가능한 정보를 회원 혹은 사용자의 사전허락 없이 해운대장애인복지관과 관계가 없는 제3자에게 팔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은 자발적으로 제공되고 등록된 정보를 다음과 같은 경우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 회원들에게 유용한 새 기능, 정보,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개발자들에게 제공하는 경우
나. 광고주들에게 서비스 회원과 사용자 집단에 대한 통계적(결코 회원 개개인의 신분이 드러나지 않는)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다. 회원과 사용자 선호에 따른 광고 또는 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하여 해운대장애인복지관 에서 사용하는 경우
(4) 게시판 등의 커뮤니티 페이지(이하 커뮤니티)에 개인 신분 확인이 가능한 정보(사용자 이름, ID, e-mail 주소 등)가 자발적으로 공개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공개된 정보가 제3자에 의해 수집되고 연관되어, 사용될 수 있으며 제3자로부터 원하지 않는 메시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제3자의 그러한 행위는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이 통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은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이 통제할 수 없는 방법에 의한 회원 정보의 발견 가능성에 대해 아무런 보장을 하지 않습니다.

[제3조 : 면책조항]
(1) 서비스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2) 서비스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서비스는 회원 본인이 정보를 오류로 기재하여 문제가 발생한 사항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서비스는 이용회원이 서비스 제공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제 5장 : 분쟁조정
(1) 본 이용약관에 규정된 것을 제외하고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 문제에 관한 분쟁은 최대한 쌍방합의에 의해 해결하도록 합니다.
(2)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제 6장 : 후원금의 적립 및 사용
[제1조 : 후원금 적립]
(1)회원은 자신의 현금결제수단(CMS, 신용카드, 무통장입금, 직접자동이체, 휴대폰 등)으로 후원금을 적립할 수 있습니다.
(2)회원들의 후원금으로 적립된 각 기금내역은 해운대장애인복지관 사이트를 통해 게시합니다.

[제2조 : 후원금의 사용과 배분]
(1)회원들에 의해 적립된 후원금은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의 배분원칙과 방법에 따라 정신장애인의 회복을 돕는 다양한 등의 영역으로 지원, 배분됩니다.
(2)후원금 사용과 배분 내역은 해운대장애인복지관 본 사이트와 년 1회 사업보고서를 통해 공고하거나 우편발송함으로써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3)회원은 후원금 기부장소에 참석할 수 있으며 해운대장애인복지관은 회원을 초빙할 수 있습니다.

제 7장 : 기타
[제1조 : 정보의 제공]
서비스는 회원에게 기부에 관련된 자료나 후원사의 상품정보 등을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20년 1월 1일 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해운대구장애인종합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

해운대구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함)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 · 보유와 처리되고 있습니다. 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개인정보 보호법」 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 · 보유와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복지관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과 정정청구권 등 여러분의 권익을 존중하며,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 · 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복지관 서비스 이용을 위한 회원가입과 회원관리
서비스 이용의사 확인, 등록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이용자격 유지·관리, 만 14세 미만 아동과 법적 의사결정 능력이 없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소식지 발송, 고충처리, 서비스 이용이력 관리, 통계자료 작성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복지관 홈페이지(온라인) 회원가입과 회원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과 법적 의사결정 능력이 없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게시판 글쓰기, 기관방문‧자원봉사‧후원 등의 신청과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통계자료 작성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회원가입과 회원관리
자원봉사 의사 확인, 봉사활동 실시를 위한 자원봉사자의 교육,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관리시스템(VMS) 실적입력, 배치신청, 증명서 발급, 소식지 발송,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통계자료 작성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후원을 위한 회원가입과 회원관리
후원과 관련된 기본적인 본인 식별, 기부금 출금, 기부금영수증 발급과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의 정보제공, CMS 신규/해지와 출금요청을 위한 정보제공(금융결제원),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통계자료 작성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와 보유기간)
① 복지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 보유합니다.

정보 명 수집/이용근거 보유기간
복지관 이용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홈페이지 회원 탈퇴 시 지체없이 파기

복지관 홈페이지
(온라인) 이용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홈페이지 회원 탈퇴 시 지체없이 파기
자원봉사자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목적달성 후 지체없이 파기
후원자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 2(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등) 5년

②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 · 광고, 계약내용과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 · 광고에 관한 기록 : 6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 「통신비밀보호법」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 · 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복지관은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홍보(우편물)
- 위탁받는자 : ㈜DBDM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우편물 발송대행, 반송우편물처리

2. 홍보(온라인)

- 위탁받는자 : 오즈메일러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뉴스레터 등 이메일 대량발송
②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와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와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①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항목 정보 내용
복지관 이용자 필수정보 이름, 성별, 생년월일, 집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본인/가족), 주소 등
고유식별정보 수집하지 않음
민감정보 장애정보(장애등록/장애등록일/등록장애명/등급/진단받은병원/보장구), 건강상황과 이력(출생전·후/성장시기/신체·정신건강), 치료상황과 이력, 교육상황과 이력, 직업경험과 이력(훈련/자격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여부, 건강보험종류, 경제상황(근로소득/정부지원금/주거환경), 사회적 관계망(사회복지/문화여가/종교기관), 학습/일상생활능력
선택정보 가족관계, 친구/친인척관계
복지관 홈페이지 (온라인) 가입자 필수정보 아이디, 패스워드, 이름, 별명, E-mail,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방문에 관한 기록(접속로그, IP정보)
고유식별정보 수집하지 않음
민감정보 수집하지 않음
선택정보 수집하지 않음
자원 봉사자 필수정보 이름, 성별, VMS 아이디,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E-mail
고유식별정보 수집하지 않음
민감정보 수집하지 않음
선택정보 수집하지 않음
후원자 (복지관 홈페이지 포함) 필수정보 이름(상호/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E-mail, 후원분야, 후원금액, 출금희망일, 주소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민감정보 은행명, 예금주명, 계좌번호
선택정보 수집하지 않음

②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를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맷(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 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과 서류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보호책임자)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와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② 정보주체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와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과 처리해 드릴 것입니다.

제10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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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조(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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